노화로 인한 탈모는 두피 자체의 구조적인 안정성에 의존하여 발생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두피 주변의 근육이 가하는 장력과 2) 노화로 인한 두피의 볼륨 감소입니다.

 

두피 주변의 근육들은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두피에 힘을 가하게 되는데 이렇게 당겨지는 힘을 장력이라고 부릅니다. 지속되는 장력은 모낭으로 가는 혈류량을 만성적으로 감소시키고 두피에 염증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모낭주변이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섬유화(흉터) 되면서 딱딱한 조직으로 바뀌게 됨에 따라 모낭이 소형화되고 결국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피의 (내인성) 노화는 두피의 전체적인 볼륨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진행이 됩니다. 젊고 건강한 두피의 경우 앞서 언급한 장력 때문에 모낭이 받는 힘이 모낭주변으로 분산되므로 모낭이 손상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화로 인해 모낭 주변에 있는 부드러운 조직들이 감소하면 할수록 딱딱한 두개골 위에 있는 모낭은 더 큰 힘을 전달받게 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힘을 받은 모낭 역시 같은 과정을 통해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피지방재생술은 내 몸에서 지방을 채취한 뒤, 그 지방을 두피에 주입함으로써 두피를 재생시키는 항노화 시술입니다. 내 지방은 다른 신체부위로 이식을 하여도 채취한 부위의 특성을 따라가기 때문에 내 몸에서 가장 영구적으로 남아있게 되는 부위의 지방을 사용합니다. 


섬세하게 채취하여 거의 손상 받지 않은 건강한 지방을 두피에 주입하게 되면 일련의 생착 과정을 거친 뒤 일생 동안 두피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주입된 지방은 모낭 주변에 부족해진 볼륨을 공간적으로 채워줌으로써 모낭이 받는 힘을 분산시키는 쿠션 역할을 하여 모낭구조에 안정성을 제공하게 됩니다. 장력이 분산되면 모낭 주변의 조직압력 또한 낮아지고 림프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재생능력이 있는 세포들이 모낭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두피지방재생술과 더불어 두피가 받는 장력 자체를 감소시켜주는 치료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피가 받는 장력은 주변 근육에 의해 발생하므로 ‘근긴장도 교정술’을 통해 주변 근육의 힘을 통제하여 두피에 가하는 장력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위 시술을 통해 장력이 완화되면 모낭이 받는 힘도 함께 줄어들게 되어 탈모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주변이 심하게 섬유화되지 않은 모낭의 경우, 가역적으로 주위 조직이 회복되면서 모발이 다소 굵어지거나 모량이 증가하는 긍정적인 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단 이미 심하게 섬유화되어 비가역적인 손상을 받은 모낭은 다시 회복될 수 없습니다.

두피지방재생술은 모발이식까지 필요한 심한 상태의 탈모는 아니지만 점점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분들, 노화로 인한 탈모를 겪는 직계 가족이 있어 걱정이 되시는 분들, 현재의 건강한 두피를 오랫동안 유지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시술법입니다.